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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4201
제목 [워싱턴 통상정보] McKinsey : 해운비 인상 원인 및 정상화 예측
등록일 21/11/25
조회수 23
파일 #1 [워싱턴통상정보] 616호_Mckinsey_해운비 인상 원인 및 정상화 예측.pdf
* 11.19() McKinseyy 팟캐스트“When are shipping rates going to normalize?”중심으로 정리
o 연사: Steve Saxon, Partner, McKinsey, Jaana Remes, Economist&Partner, McKinsey
 
McKinsey 팟캐스트 참여연사는 해운비 인상 원인과 정상화 시기에 대해 전망
 
1. 해운 물류비 인상 원인
 
o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상품 수요 증가가 해운 물류 병목현상을 초래
- 미국내 일부 항구는 트럭배송 기사 부족으로 선박 하역 작업이 자체(선박당 5일 이상) 되고 있으며 물류비는 2021.8월 이후 현재까지 고공행진을 지속
- 미국 소비자의 수입상품 수요가 코로나19 이후 가파르게 상승
·소매판매가 증가하는 가운데 가계저축도 2.7조 달러 증가(2019년 대비)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의 상품수요 확대로 물류 병목현상이 악화될 전망
 
2. 해운비 정상화 시기
 
o 해상운임은 다음 이유로 20221분기에나 정상화* 될 전망이며, 정상화되더라고 운임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일 것임
* 물류기업이 적정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화주도 합리적 가격에 상품을 배송하는 상태를 의미
크리스마스 연휴 이후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세로 반전될 전망
중국의 춘절* 기간 중 중국의 공장이 휴무에 돌입하여 물류 병목현상이 다소 완화될 전망
·다만 예측하지 못한 변수(新유행병 창궐 등) 및 코로나19 악화는 물류병목 현상을 확대시킬 수 있음
 
o 기업은 물류 쇼크(shock)를 대비해 공급망 위험관리(risk management) 나설 필요
- 무역 중심 공급망이나 1개 지역에 국한된 공급망은 붕괴 위험성이 농후
·기업이 공급망 재편(내수공략형 등)을 통해 탄력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지 않을 경우 매 4년마다 공급망 붕괴에 직면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