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경제협의회 서브페이지 메인 사진

경제·통상 정보

U.S. Economy & Trade Info

경제·통상 정보

한·미 유관기관

경제 및 통상 정보를 게시하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글번호 4044
제목 [해외뉴스] 미 면화 가격 10년만에 최고치… 신장 면화 수입금지 '후폭풍'
등록일 21/10/06
조회수 28

미 면화 가격 10년만에 최고치… 신장 면화 수입금지 '후폭풍'



의류 제품의 원료인 면화 가격이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인터컨티넨털 익스체인지(ICE)에서 거래되는 미국산 면화 선물 가격이 전날 파운드당 1.05달러를 기록하면서 2011년 9월 이후 최고 수준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특히 면화 선물 가격은 최근 10거래일간 18% 뛰어오르는 등 추가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WSJ은 올해 들어 가뭄 등 자연환경 탓에 옥수수와 밀 등의 상품 가격이 오르는 추세이지만, 면화 가격 상승의 배경은 미국과 중국간 갈등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인 올해 1월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관세국경보호청(CBP)은 위구르족의 강제 노동으로 생산된다는 주장이 제기된 신장 자치구 산 면 제품 수입을 전면금지했다.

수입금지 대상에는 신장 산 면 뿐 아니라 이를 원료로 사용한 면직물과 의류도 포함된다. 제3국에서 가공되더라도 신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면 수입금지 품목에 해당한다. 중국은 세계 제2위의 면화 생산국이며, 중국산 면화 가운데 85%가량이 신장에서 생산된다.

중국은 2019년 총 500억 달러 상당의 면화 및 면직물 관련 제품을 미국에 수출했다. 중국 의류 업체 입장에선 신장 산 면화를 사용하면 미국 수출길이 막히기 때문에 대안을 찾기 시작했고, 결국 미국산 면화에 대한 수요가 폭증했다는 것이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미국산 면화의 중국 수출은 지난 8월 이후 83% 늘었다. 중국은 미국 외에도 인도산 면화 수입도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