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경제협의회 서브페이지 메인 사진

경제·통상 정보

U.S. Economy & Trade Info

경제·통상 정보

한·미 유관기관

경제 및 통상 정보를 게시하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글번호 3622
제목 [국내뉴스] "방역·기후변화 등 5대 분야 중심 한미 경협 계획"
등록일 21/04/21
조회수 20
"방역·기후변화 등 5대 분야 중심 한미 경협 계획"


기재부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한미 경협 방향' 국제 화상 세미나 개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한미 경제협력 방향' 정책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정부가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맞아 한미 양국의 새로운 경제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1일 기재부가 주최한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한미 경제협력 방향' 국제 화상 세미나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여건 변화와 양국 정책 방향 등을 고려해 5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미 협력을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대 분야로 ▲ 보건·방역 ▲ 기후변화 대응 ▲ 디지털·그린 뉴딜 ▲ 첨단기술 ▲ 글로벌 다자주의 복귀 등을 제시했다. 이 차관은 "바이든 정부의 출범은 세계 경제 질서에 디지털·저탄소 경제로의 전환과 글로벌 공급망 변화, 다자주의로의 복귀 등 세 가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한미 양국의 조속한 코로나 위기 극복과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 글로벌 다자주의 체제의 신속한 복원을 위해 양국의 공고한 협력이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제에 나선 미국의 로버트 도너 아틀란틱협의회 선임 연구위원은 '글로벌 가치사슬(GVC): 위험, 안보 및 한미협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동맹국들의 긴밀한 정책 공조를 통해 글로벌 가치사슬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데이빗 달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글로벌 가치사슬(GVC)과 한미 통상협력' 주제발표에서 글로벌 가치사슬의 회복력을 언급하며 미국과 중국의 완전한 디커플링(탈동조화)이 발생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외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과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이 보건·기후변화 분야 한미 협력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주요 분야별 정책 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경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재부는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미 경제협력 전략을 마련하고, 내달 대외경제장관회의 등을 통해 이를 논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