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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3411
제목 McKinsey : 자동차 업계의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모델 개선 권고
등록일 21/02/18
조회수 9
파일 #1 워싱턴통상정보71호_McKinsey-자동차 업계의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모델 개선 권고 (1).pdf

McKinsey : 자동차 업계의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모델 개선 권고

 

 

□ 자동차 산업의 지각변동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자동차 업체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됨

 

o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혁명은 ACES* 기술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어 임계점(tipping point)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남

   * ① 자율주행(autonomous vehicles), ② 연결성(connectivity), ③ 전기화(electrification), ④ 공유 모빌리티(shared mobility) 

- 소프트웨어 및 전기전자제품 시장의 2020년~2030년은 연평균 12% 성장이 예상되며, 동 수치는 일반 자동차 판매(general automotive sales) 증가의 3배 이상임

 

o 즉, 충분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추지 못한 자동차 업체는 본생산(SOP*) 지연 및 예산 초과(budget overruns)를 겪을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

   * Start-of-Production

- 특히 기존 업체는 혁신적 신규 업체의 위협, 소프트웨어 결함 리콜, 차량 해킹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임

 

 

□ 상기 관련 자동차 업체 간 소프트웨어 기술 격차는 하드웨어보다 더욱 벌어져 있어 동 격차 해소를 위한 소프트웨어 운영모델 전환이 요구됨

 

o 자동차 업체 대부분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대규모 채용, 사업협력 확대 등을 계획 중

 

o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운영모델(OM*)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상기 대응은 효과적이지 않을 것

   * operating models

- 상기 관련 McKinsey 설문조사에 의하면 자동차 산업 내 R&D 선두업체 40%만이 운영모델 전환(operating shifts)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고 응답함

- 따라서 동 보고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자동차 업체들의 現 접근법이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고 지적함

 

 

□ 자동차 업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운영모델(OM)의 개선을 적극 검토해야 함

 

o 차량 소프트웨어의 복잡성(complexity)은 기능 및 구조적 측면에서 빠르게 심화되는 반면, 개발 생산성(development productivity) 속도는 상대적으로 크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차량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이 계속 증가하는 동안 생산성이 제자리에 머무른다면 R&D 자원은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에 편향되어 혁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우려가 있음

 

o 상기 관련 복잡성 증대를 억제하고 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는 다음 네가지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소프트웨어 운영모델(OM)을 개선해야 함

 

1.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의 성격

 

o 사용자 중심(user-centered) 디자인 적용

-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은 사용자 디자인(user design) 및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제공하는 기업이 성공하고 있음

 

o 요구사항 관리(requirements management)

- 차량 소프트웨어가 점차 차별화되고 있어 새로운 요구사항을 잘 관리해야 함

 

o 소프트웨어 아키텍쳐(architecture) 복잡성 간소화

- 차량 소프트웨어의 모듈성(modularity) 부족은 디자인 복잡성을 증대시켜 전체 프로젝트 투입 노력만 증가하게 됨

 

2.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조직 및 위치 설정

 

o 중앙집중식 소프트웨어 개발 추구

- 자동차 업체 대부분은 미래 차량 핵심 기술(ACES*)에 충분한 대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결정은 느린 속도로 추진됨

   * ① 자율주행(autonomous vehicles), ② 연결성(connectivity), ③ 전기화(electrification), ④ 공유 모빌리티(shared mobility) 

- 따라서 새로운 자동차 산업환경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중앙집중식 접근법(centralized approach)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함

 

o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 확보

- 많은 자동차 업체는 그동안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파트너십에 의존했으나, 차량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 채용을 확대해야 함

- 다만, 소프트웨어 인재에 대한 수요는 여타 산업에서도 증가할 것이므로, 자동차 업계는 최고의 개발자 확보를 위한 과감한 조치를 취할 필요

 

o 생산 또는 구매(Make-or-Buy) 전략 설정

- 어렵게 확보한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제조 및 구매 전략 설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① 소프트웨어 개발단계, ② 소프트웨어 기술 스택(technology stack), ③ 소프트웨어 도메인 및 모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수반되어야 함

 

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검토

 

o 애자일* 접근법 확장(agile-at-scale)

   * 선형적-순차적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닌 지속적인 협력, 소통, 피드백을 통한 반복적-증가적 작업. 즉, 처음부터 완벽한 성과 달성보다는 주기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중요

- 애자일 접근법(agile approaches)을 하드웨어와 소트프웨어 모두에 적용하면 기업의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현재와 같은 급격한 산업환경 변화에서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함

 

o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리

-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리를 통해 구현된 2단* 변속 개발 과정(two-speed development processes)은 제품의 개발 및 출시 속도 향상과 부서 간 협업 강화를 가져올 수 있음

   * 상반된 요구(신속한 혁신과 고도의 안정성)에 대한 관리를 위해 각기 다른 부서가 특정 분야를 맡아서 해결

 

o 테스트 자동화(test automation) 및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 소프트웨어 볼륨(volume)이 증가하고,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자동차 업체는 최대한 신속히 버그 및 인터페이스 오류를 해결해야 함

- 즉, 잠재적 오류의 선제적 감지를 위해 테스트 자동화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통합이 성숙 단계에 이르도록 노력해야 함

 

4. 소프트웨어 개발 인프라 검토

 

o 새로운 성과관리 시스템 마련

- 차량 소프트웨어의 복잡성 증가에 맞추어 자동차 업체는 성과관리 시스템(performance-management systems)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음. 다만, 자동화되고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만이 실시간 성과관리를 가능케 함

 

o 소프트웨어 개발 툴체인*(toolchains)

   * 프로그래밍 도구의 집합체를 의미

- 소프트웨어 개발 툴체인의 향상은 기준 API* 사용을 가능케 하므로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음

   * 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