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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3246
제목 Brookings 논평 : 중국 반도체 산업 평가
등록일 21/01/11
조회수 20
파일 #1 워싱턴통상정보10호_Brookings 논평-중국 반도체산업 평가.pdf
Brookings 논평 : 중국 반도체 산업 평가
 
 
첨단 반도체 산업은 금세기 지정학적(geopolitical) 경쟁(특히 미·중 갈등)의 주요 쟁점으로 자리매김했으나, 동 산업에 대한 양국 의존도는 여전히 높음
 
반도체 산업에 대한 미·중 상호 의존도는 매우 높음
- (중국) 지난 20년 이후 중국은 연간 3,00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반도체를 수입하고 있음
· 만약 중국의 Tencent Alibaba 등이 미국이 아닌 자국반도체에 의존했다면 현재 규모로 크게 성장하지 못했을 것임
- (미국) 미국 반도체 기업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소 25%이며, 양국 기업은 다양한 협력(제품 디자인 및 기술 개발 등)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을 비롯한 여타 아시아 국가 내 반도체 생산은 규모의 경제 실현,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됨
 
이와 같은 미·중 간 높은 상호 의존도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산업은 현재 양국 갈등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함
- (중국) 중국 정부는 강국 도약을 위한 기술 자립(technology independence)을 향후 국가발전 핵심전략으로 제시한 바 있음
- (미국) 의회와 행정부는 미국의 중국 의존도 감소, 중국하드웨어 수입 제한. 미국반도체의 중국 수출 제한을 모색하고 있음
 
다만, 반도체 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진정한 기술 자립을 달성한 국가가 없어 미·중 간 상호의존 탈피는 어려울 것임
-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의 종류는 300여 개이며, 이들은 50여 개의 다양한 장비로 공정되거나 검사를 받음
- , 세계 여러 국가가 고도의 공학적(highly engineered) 자재와 장비를 공급하고 있어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은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황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반도체 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아직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음
 
중국은 지난 30년 이상 국내 반도체 산업 양성을 위해 수백억 달러를 투입했으며, 특히 자국 우수 기업에 대한 대규모 지원을 추진해옴
 
하지만 중국 반도체 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아직 괄목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함
- 중국의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음(시장조사기관 IHS iSuppli 제공)
글로벌 팹리스*(fabless) 시장의 20% 차지
* 물리적 생산이 아닌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함
글로벌 파운드리*(foundry) 시장의 10% 차지
* 팹리스 기업과 계약을 맺어 반도체 위탁생산을 맡음
글로벌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ing) 시장의 1% 미만 차지
* 반도체 설계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모든 분야를 자체 운영함
글로벌 반도체 완제품* 시장의 1% 미만 차지
* 인터넷의 두뇌 역할을 하는 로직 칩(logic chips) 및 클라우드 서비스(사진, 영상 저장)를 위한 첨단 메모리 칩(advanced memory chips)
 
중국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인수합병(M&A)을 통한 기술 확보 및 사모펀드 등을 통한 개인투자자의 스마트 머니(smart money) 유치에 주력하고 있음
- 이와 관련 지난 19.5반도체산업협회(China Semiconductor Industry Association) 회장은 중국 정부의 반도체 산업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인재 격차(30만 명의 엔지니어)를 좁혀야 한다고 언급함
- 또한, 현재 5만개 이상의 중국 기업이 반도체 기업으로 등록되어 있어 상기 사모펀등 등 스마트머니를 통한 유치금은 여러 개로 분산될 위험성이 큰 것으로 평가됨
 
 
중국 반도체 기업의 토착화 전략은 미국 기업의 잠재적 피해로 이어질 것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미국 정부의 중국 기술굴기 견제*로 인해 중국 정부의 자국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노력은 난항을 겪고 있음
* 수출, 투자, 공동 연구개발, 학술 참여 등의 제한
 
이에 따라 중국 반도체 기업 대부분은 미국 공급업체 의존도 탈피, 자국 대체재 공급업체 확보를 통해 자체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토착화(indigenization)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
- 중국 기업의 동 전략은 애국심에 기반한 것이 아닌 향후 수출통제 강화에 대비하여 사업 지속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평가됨
 
 
 
- 다만 이로 인해 미국 기업의 중국 시장 상실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