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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2484
제목 Bloomberg : 국제 해상·항공·육로 화물 운임료 상승 추세
등록일 20/08/13
조회수 89
파일 #1 4_워싱턴통상정보547호_Bloomberg_국제 해상·항공·육로 화물운송 운임료 상승추세.pdf
Bloomberg : 국제 해상·항공·육로 화물 운임료 상승 추세
 
□ 코로나19로 따른 운송업체의 운영 제한으로 2020년 국제 해상·항공·육로 운임 상승세가 지속
 
o 선박을 통한 해상 운임은 2020년에만 12% 상승해 5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
- 또한 미국의 재입고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 아시아의 수출이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음
- 해상운송 산업의 유휴생산능력(Idle Capacity)* 확대가 통제되고 운임 인상, 성수기 추가 할증이 겹치면서 운송업계는 호황을 경험
*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추가로 생산할 수 있는 추가 생산여력. 유휴 생산능력이 크다는 것은 경제가 침체되어 있다는 것을 뜻함
 
o 세계 화물운송의 절반을 차지하는 항공운송의 경우 항공편 운항 제약으로 기적 용량이 크게 줄어 19%의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운임이 상승
- 홍콩發 북미行 항공 운송료는 여객기 및 항공편 운항이 통제됨에 따라 5월 중순 기준 3월 초 대비 약 3배 상승
- 현재 항공 운송료는 5월 중순 대비 37% 하락했으나 여전히 전년 동월 대비 60% 높은 수준을 유지
-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수요 및 항공편 운행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운송 수요가 증가하여 운임이 상승세
 
o 미국內 육로운송 수요는 4월 중 전월비 63% 급감 이후 계속 증가하여, 8월 첫째 주에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
- 육로운송 수요 급증은 美 제조산업의 재고확충 및 제조상품에 대한 생산량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실제 금년 7월 미국 제조산업의 생산량은 2019년 3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 화물차 요금은 지난 5월 대비 49% 상승했으며, 지난 7월 초 이후 화물차 적재율도 매주 증가세 (유류 할증료 제외)
 
o 점진적인 경제활동 재개와 운임상승은 연계 산업의 운임 인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육로운송 수요 증가는 철도 등 여타 화물 컨테이너의 운송 증대로 이어져 운임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