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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2022
제목 McKinsey:COVID-19 이후 디지털화된 세상을 위한 기업의 준비
등록일 20/05/20
조회수 10
파일 #1 워싱턴통상정보 295호 McKinsey COVID 19 이후 디지털화된 세상을 위한 기업의 준비.pdf
  McKinsey:COVID-19 이후 디지털화된 세상을 위한 기업의 준비
강화진 대리(hwajink@kita.net


1. COVID-19 이후 디지털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코로나19에 따른 디지털화는 경제재개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며 각 기업 및 조직 역시 이에 발맞춰야 함
 
o 현재 대부분의 회사는 코로나19 위기로 이동하지 못하는 직원과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사의 일부를 디지털화함
    -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디지털화가 약 8주 만에 과거 5년 치 수치를 달성
    - 은행 및 병원이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료품점은 온라인 주문과 배송으로 전환했으며 다수의 학교가 온라인 학습과 디지털 교실로 전환. 제조업체는 공장과 공급망을 전면적으로 자동화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
 
봉쇄가 풀릴 수도 다시 재개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재영업 및 재가동을 위해 세 가지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
 
디지털 채널 구축 : 디지털 서비스 사용의 지속 증가
    - 디지털 채널 첫 이용자 중 75%는 경제가 정상화되더라도 디지털 채널을 계속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
    - 기업들은 디지털 채널이 다른 채널과 동등하거나 더 나은지 확인해야 함
 
새로운 데이터와 재구성된 분석 모델을 바탕으로 경영판단을 해야 함
    - 경제침체에 의한 수요 회복은 예측이 불가하며 지역, 산업, 제품 및 고객에 따라 다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느리게 진행될 것임
    - 일부 업종은 이례적인 수준으로 수요가 급증하겠지만, 많은 업종에서 고용이 불필요하게 많은 상태임
    - 기업들은 운영, 공급망, 조직의 비용과 자본을 최소화해 수요공급 변화에 대응해야 함
 
원격 근무로 전환하여 신속히 대응해야 함
    - 대부분의 기업이 디지털 방식을 제공하여 고객 문의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됨
    - 원격근무는 현재 사업 모델에 대한 재고 필요성을 일깨워 줌
 
2. COVID-19 이후의 디지털 어젠더
 
많은 부분에서 이미 디지털화되고 있으나 이는 첫 단계일 뿐임
 
o 기업의 고객들이 디지털로 전환했고 직원들은 완전히 원격으로 일하고 있음
 
o 기업들은 이미 분석 및 인공지능(AI)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IT팀은 급속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성공적이고 신속한 디지털 어젠더 재구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노력이 필요하며 이들 목표를 사전에 정하고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함
 
변화하는 고객니즈에 대응하여 디지털 투자재원 재확보 및 가속화
 
o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모델로 신속히 전환하고 있음
    - 온라인 비즈니스는 모든 기능(창고, 판매, 마케팅, 고객지원 등)을 연결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장바구니로 구입하는 것보다 3배 많은 양을 구매할 수 있게 함. 주요 시장에서 3%대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중임
 
o 그러나 디지털 채널로의 전환을 가속화를 위해 새로운 안전 수칙을 제공해야 함
    - 무역, 금융, 서비스, 자동차 배송과 같은 전통적으로 딜러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자동차 제조업체가 모두 처리하는 방향
    - 여행자의 건강과 안전에 초점을 맞춘 무접촉 여행으로 전환할 방법을 항공사들이 모색하는 방향
 
새로운 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운영 개선
 
o 2008년 금융 위기처럼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구조적인 변화로 많은 운영 지원 모델이 교체되어야 함
    - 특히 시계열, 유가 및 실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기존 모델은 재구성해야 함
 
o 새로운 데이터 수집, 수요예측, 자산관리를 위해 향상된 모델링 기법을 사용해야 함
 
기술 현대화
 
o 어젠더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투자와 개발 속도에 대한 가속화가 필요
    - IT 비용을 새로운 수요에 맞게 조정하고, 고객과의 디지털 소통과 의사결정 시스템에 대한 재투자를 우선으로 추진해야 함
 
o 지나친 IT 비용의 삭감보다는 적정 수준의 규모로 효율화할 필요
    - 많은 기업이 업데이트 주기 연장, 공급업체와의 신속한 재협상, 클라우드 업무 제한 등의 조치를 통해 1년 동안 IT 비용을 45% 절감할 것으로 보임
    -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구축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과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전달 프로세스를 통해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현대화해야 함
     
기업의 민첩성 향상
 
o 코로나19로 인한 급변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민첩한 팀들을 구성하여 기업의 대응 속도를 높여야 함
    - 민첩한 모델을 채택한 기업들은 실행 속도와 생산성에서 상당한 향상을 보였고 이는 이번 사태 동안에도 유지됨
    - 원격 근무는 새로운 인력과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신속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생산 기회를 제공함